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 흡연이기 때문에 흡연량이 많아지면 그 발병 위험도가 높아지지만, 반대로 흡연자가 금연을 하면 발병 위험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그러나 흡연에 의한 위험성은 개개인에 따라서 감수성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흡연을 하는 사람 모두에서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 생기는 것은 아니며, 흡연자의 약 15% 정도에서만 발생합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치료목표는 질병에 의해 나타나는 기도 폐쇄를 개선하고,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내과적인 합병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호흡곤란과 만성적인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을 감소시켜서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만성 폐쇄성 폐질환 환자에서의 기도 폐쇄는 비가역적이기 때문에 치료에 의해 생존을 늘리거나 폐기능을 호전시키는 것과는 그 의미가 다릅니다.
기도 폐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금연입니다. 기도 폐쇄가 진행되는 것을 지연시키기 위해서는 금연이 필수적이고, 금연에 성공하는 경우 폐기능이 가속적으로 악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한 사람뿐 아니라 호흡기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서도 지속적으로 금연을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금연의 성공을 위해서는 담당의사를 포함하여 주변 사람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상담 및 권고가 중요합니다.